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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ip/해외여행

[미국_워싱턴 D.C.] 항공우주 박물관

by ODALSTUDIO 2021. 1. 13.

 


01

세계에서 가장 큰 항공우주 박물관

솔직히 별 기대는 안 하고 갔었는데 생각 외로 볼거리가 너무 많아서 기대 이상으로 좋았던 곳이에요. 나중에 알고 보니 연간 방문자가 무려 천만명 이상 되는 인기 박물관 중 하나라고 하네요. 박물관에는 전 세계에서 실제 운항됐던 비행기들은 물론이고 실물 우주선도 함께 볼 수 있었는데요, 사실 평소에 기계에는 별 관심이 없어서 재미없을 줄 알았는데 보다 보니깐 항공기 디자인도 하나하나 다 다르고 색감도 다양해서 살펴보는 재미가 괜찮았어요. 항공우주 박물관이 소장한 컬렉션만 무려 5만 점 이상이라니 그 어마어마한 규모에 다시금 놀랐답니다. 이렇게 압도적인 규모에 걸맞게 볼거리가 정말 알차고 구석구석 신경을 많이 쓴 곳이라는 게 느껴졌어요. 더 놀라운 사실은 이렇게 어마어마한 곳의 입장료가 무료라는 사실! 그리고 박물관에는 항공 관련 전시는 물론이고 우주 탐사 개발에 관한 역사자료와 장비까지 방대한 정보가 전시되어 있어 마치 내가 나사(NASA)에 우주선 엔지니어가 된 것 같은 기분이 들 정도였어요.


 02

최초 민간 제작 우주선과 음속 전투기

Space ship one & Bell X-1

 박물관에 들어서면 일단 메인홀 천장에 매달려 있는 비행기들과 우주선을 보게 되는데요. 맨 좌측에 특이한 날개를 갖고 있는 항공기는 다름 아닌 우주선 ‘스페이스쉽원’입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의 공동 창업자인 폴 앤 론의 투자로 만들어진 유인 우주선으로써 민간 제작으로는 최초로 우주 비행에 성공한 사례입니다. 이 우주선은 2004년 6월에 발사되어 고도 100km 이상에서 3분간 비행을 마친 후  지구로 무사 귀환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우주여행에 대한 큰 기대를 심어줬던 케이스였습니다. 우측에 주황색 항공체는 세계 최초로 음속 돌파에 성공한 벨 X-1입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비약적 발전을 이룬 비행기술과는 다르게  항공기 개발기술은 여전히 속도의 한계를 넘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따라서 전투기가 항공에서 갑자기 속력을 높일 경우 기체가 폭발하거나 몸체 일부가 떨어져 나가는 등의 사고가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풀기 위한 수많은 연구 끝에 1947년 10월, 세계 최초로 마하 1의 장벽을 넘어 드디어 꿈에 속도인 음속을 돌파하는 데 성공한 사례입니다.   


03

인류 최초 달착륙 우주선 아폴로

LM-2 of Apollo Lunar Project

1957년 10월, 소련의 인류 최초 ‘무인 인공위성’ 발사 성공으로 사회적 충격을 받은 미국은 소련과의 우주경쟁에서 우의를 차지하고자  ‘달에 인류 최초로 사람을 착륙시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천문학적인 예산을 투입하게 되는데요. 이때 그 유명한  존 F  케네디의 달 탐사를 대한  연설을 시작으로 양국은 자존심을 건 우주경쟁에 돌입하게 됩니다. 이때 나사(NASA)를 주 측으로 한 미국의 달 탐사계획의 이름이 바로  아폴로인데요. 여기 전시되어 있는 모델은 아폴로 5호의 착륙선인 LM-1호에 시험 비행 성공으로 실질적으로 우주 비행에는 사용되지 않고 지상 테스트에만 사용된 모델 LM- 2호입니다. 이후 인류 최초로 달에 착륙을 성공한 아폴로 11호의 착륙선인 LM-5처럼 외향을 개조한 후 이곳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04

1900년대 미국 항공우편 배송 항공기

Pitcairn PA-5 Mailing

1차 세계대전 중이던 1918년 5월 미국은 세계 최초로 정기 항공우편배달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는데요. 초창기에는 우편물을 미군 육군 항공기로 수송했지만 3개월 만에 자체 항공기를 구입하여 9년 가까이 항공 우편물 배송 서비스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항공 우편 수송은 굉장히 위험한 직종으로 조종사의 30%가 충돌로 인해 목숨을 잃었고 처음에는 낮 비행만 시행되다가 지상 조명과 비상 착륙장의 보편화로 1924년부터는 정기 대륙 횡단 서비스가 시행 되게 되었습니다. 그중 메일 윙은 1927년부터 1934년까지 항공 우편배달 서비스를 위해 사용되었던 기종으로 여기 전시돼있는 기종은 핏케언 PA-5로 미국 동부 노선을 따라 항공 우편을 운반한 기종입니다.      


05

2차 세계대전 이탈리아 전투기

Macchi C.202 Folgore

제2차 세계대전 중 이탈리아 왕립 공군이 사용한 전투기입니다. 당시 이탈리아 굴지의 항공기 제작사였던 마키는 새로 도입될 독일제 신형 엔진을 설치할 새로운 기체 개발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당시 계속되는 전쟁으로 인해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이미 검증된 기존 C.200의 기본설계를 바탕으로 신형 엔진을 장착을 위해 디자인을 변형시키는 방식으로 새로운 신형기를 만들어 냈으며 이 전투기는 2차 세계대전 당시 이탈리아 왕립 공군의 주력기로 사용되었습니다. 폴고레는 이탈리아어로 번개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세계대전 당시의 실물 항공기와 그 역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06

20세기 대표 여객기 ‘하늘을 나는 기차’

DC-3

 당시 가장 빠른 속도로 한 번에 많은 인원을 태울 수 있어 ‘하늘을 나는 기차’라는 별명으로 불린 여객기로써 오늘날 대형 항공기의 시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2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DC-3 여객기를 개조하여 C-47 스카이 트레인이란 명칭으로 미군 공군 수송기로 사용하였으며 미 연합군의 수송과 보급에  주로 이용되었습니다. DC-3는 1953년까지 많은 나라에서 민항 여객기와 수송기로서 사용 됐었는데 그중 우리나라에도 3대가 도입되어 사용되다가 그중 한대가 남아 1971년까지 대한 항공기로써 이용되다가 현재는 인하대 교정에 전시 중입니다. 


07

 미국 대륙간 첫 논스톱 성공 비행기

Fokker T-2

1923년 5월 뉴욕의 롱 아이슬란드에서 캘리포니아의 롹 필드까지 총 26시간 50분을 비행하여 미국을 가로지르는 첫 논스톱 대륙간 비행에 성공한 포커 T-2 입니다. 1920년대 미국 육군의 항공 서비스를 위해 네덜란드에서 설계된 여객기로 단 2대만 만들어졌으며 2대 모두 미 육군에서 사용되었습니다.


08

라이트 형제의 세계 최초 동력 비행기

우주항공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라이트 형제의 세계 최초 동력 비행기 ‘플라이어 1호’입니다. 1903년 12월 라이트 형제는 미국에 노스 캐롤라이나 키티호크 해안에서 바람이나 수소 같은 기체의 도움을 받지 않고 자체 동력만으로 비행을 성공시켰습니다. 비록 12초의 짧은 비행이었지만 그 후 형제는 이를 발판 삼아 현대까지 조정익 비행기의 기본 시스템으로 사용되고 있는 ‘3축 운동’ 조정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09

세계 최초 인력 비행기 ‘고서모 콘로드’ 

Gossamer Condor

‘인력 비행기’란 ‘사람의 힘만으로 하늘을 나는 비행기’라는 뜻인데요, 인류는 비행기가 개발되기 오래전부터 스스로의 힘으로 하늘을 날기를 꿈꾸며 계속 도전해 왔는데요. 1959년에는 ‘헨리 크레머’라는 사람이 자신의 이름을 딴 ‘크레머’란 상을 만들고 인력 비행에 상금을 걸었지만 아쉽게도 많은 이들에 도전은 모두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그러던 중, 1977년  8월 글라이더 전문가였던 미국인 공학자 ‘폴 매 크리니’가  인력 비행기를 만들어 ‘브라이언 앨런’의 조종으로 결국 세계 최초 인력 비행에 성공하며 ‘크레머’상을 거머쥐게 되었습니다. 


10

우주과학 발달의 자취

미국과 구 소련의 자존심을 건 우주경쟁에서 비롯한 우주과학 발달의 모든 것을 살펴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미국과 구 소련 시절 개발한 우주선과 로켓, 미사일, 우주복 등의 다양한 우주 관련 자료들을 비롯해 우주 행성에 대한 자료들도 준비돼 있어서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해 줍니다. 이렇게 뮤지엄 2층을 다 둘러보고 나서 다시 1층으로 내려오면 다양한 항공 우주 관련 기념품을 팔고 있는 기념품 가게를 볼 수 있는데요. 나사 (NASA)라고 쓰여있는 유니폼이나 헬멧 등의 물건부터 다양한 상품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1층 한편에는 음료를 파는 자판기들도 있는데요, 박물관 주변에는 다른 갤러리나 그 외 볼거리가 많기 때문에 상당한 도보가 요구되므로 휴대할 물 한병 정도는 미리 준비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이상 미국 워싱턴주에 있는 국립 항공우주 박물관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눌러주시고 댓글 달아주세요.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스미소니언 국립 우주항공 박물관
(Smithsonian National Air and Space Museum)


이용시간: 10:00~17:30 (봄 여름은 19:30까지 연장)

주소: 655 Jefferson Drive, SW
            Washington DC 20560

전화: 202-633-2214

입장료: 무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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